01. 3계층 IP가 하는 일
: 멀리 있는 컴퓨터끼리 데이터 주고 받음 => IPv4
: 데이터가 정확하게 전달 보장 X
: 중복 패킷 전달 가능 & 패킷 순서의 잘못 전달 가능 => DoS 공격이 됨
: 데이터의 정확하고 순차적인 전달은 tcp에서 보장!
* 총 20바이트 (옵션이 있어서 최대 60바이트, 일반적으로 옵션 없이 사용)
* Version : IP버전 4 Or 6 (4)
* IHL : 헤더의 길이/4 = 최소 20바이트 ~최대 60바이트 (15) (예시로 20바이트 = 5 => 0101(2) )
* Type of Service(= Differentiated Services Field)
= 초기에 사용했지만 요즘은 사용 안해서 0으로 처리
* Total Length : Payload까지 합쳐진 전체 길이
[쪼개진 데이터를 알아볼 수 있도록 => 조각화와 관련]
* Identification : 원래 하나의 데이터 였음을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
* IP Flags : 3비트로 구성 (x D M ) = 안씀 don't frag~ (안쪼갤것) / more frag~ (쪼개서 보냄)
* Fragment Offset : 순서를 알아보게, Offset( 시작으로부터 ~만큼 떨어져있다)
* TTL : 패킷이 살아있는 시간 지정 (3계층 역할: 멀리있는 곳까지 찾아가는 것)
- window (128)
* Protocol : 상위 프로토콜이 무엇인지 알려줌 (ICMP (3계층) : 01 / TCP (06) &UDP(17)=11 (4계층) )
* Header Checksum : 헤더가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 -> PC가 알아서 계산
* Source Address : 출발지 IP주소
* Destination Address : 목적지 IP주소
02. 3계층 ICMP가 하는 일
: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/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
: 운영체제에서 오류메시지를 전송 받는데 사용
: 프로토콜 구조의 Type과 Code를 통해 오류 메세지 전송 받음
* Type : 카테고리 (대분류) / 종류가 다양
(1) 0 (응답) / 8 (요청) : 기본적인 것
(2) 3 (목적지 도달 불가능 =>라우터 등경로상 문제 )
11 (요청시간 만료 => 목적지는 갔는데 응답 x (상대방쪽 문제: 방화벽 등)
(3) 5 : 보안 관련
* Code : (소분류)
* Checksum : 헤더가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 -> PC가 알아서 계산
03. 라우팅 테이블
: 3계층 = 최적의 경로로 프로토콜 찾아가기 => 지도처럼 저장해 놓는 것 = 라우팅 테이블
: cmd - 'netstat -r' (네트워크 상태도 알 수 있는 명령어임)
* 기본값 1줄 넣어줌 (지도에 없으면 못 찾아감 )
04. 다른 네트워크와 통신 과정
* 이더넷은 네트워크 대역이 변경될때마다 새롭게 작성됨
* 통신이 안되는 경우
: 테이블에 특정 네트워크 대역이 없음
=> 여기에 통신하고 싶은 대상이 없으면 추가해줘야함
04. IPv4 조각화
: 1500바이트보다 크면 조각화 진행 => 데이터 전송함
: 큰 IP 패킷들이 적은 MTU( Maximum Transmission Unit)을 갖는 링크를 통해 전송되려면
여러개의 작은 패킷으로 쪼개서/ 조각화 되어 전송해야함
: 목적지까지 패킷 전달 과정 => 통과하는 각 라우터마다 전송에 적합한 프레임으로 변환 필요
: 조각화가 되면, 최종 목적지에 도달할때까지 재조립x
: IPv4에서 발신지 & 중간 라우터에서도 IP 조각화 가
* 보통 한번만 조각화 됨 / 연습용으로 2번 조각화한 것
(1) 1500바이트까지 되니, 총 3300 바이트를 쪼개는 것
(2) 조각화할때, IPv4 크기를 제외하고 쪼개야함
04. IPv4 조각화 (wireshark)
끝.
출처 : 따라하면서 배우는 i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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